티스토리 뷰

 

 

1.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

1) 잘못된 생활습관
신물이 계속해서 올라오는 이유 중 하나는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과식을 하거나 식사 시간이 들쑥날쑥하는 등 폭식 및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지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잦은 구토를 하는 등의 섭식장애가 있는 경우, 이 외에도 음주 및 흡연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위 또는 식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서 신물이 올라옵니다.

2) 위 또는 식도 질환
생활습관 또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 진행되었던 질환으로 인해서 신물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위산이 역류하거나 섭취한 음식물이 역류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위의 점막이 손상된 상태인 의궤양과 식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식도암이 등이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명치 부위에서 불편함이 느껴지거나, 가슴쓰림 또는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위통증, 복부팽만, 잦은 기침, 쉰 목소리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3) 임신 등으로 인한 소화기능 저하


가임기의 여성의 경우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있다면 임신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신을 한 경우에는 호르몬 작용에 의해서 소화기능 저하나 입덧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 후에 자궁이 커지면서 소화기관을 압막하기 때문에 신물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제를 섭취할 때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기타 이유


비만 및 음주, 기름진 음식을 너무 자주 먹는 것, 식후 3시간 이내에 잠자리에 드는 것,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등을 즐기는 것, 꽉 끼는 옷을 착용하는 것 등이 식도염을 일으켜 신물이 올라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말 그대로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식도와 위가 연결된 부위에 하부식도괄약근이 있는데 이 하부식도괄약근은 위로 한 번 내려간 음식물을 다시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조임쇠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하부식도괄약근이 잘 조여지지 않을 때는 위 안의 위액이나 위산이 다시 식도로 넘어오며 이때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가슴이나 명치 끝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거나 마른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거나 트름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오거나 항상 속이 쓰리거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식사 전이나 새벽과 같은 공복 시에 이런 증상이 심해집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 아닌 약물로 인해 신맛이나 이상한 맛이 느껴지는 경우
퀴놀론,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 편두통 치료제나 근육이완제,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나 시스플라틴과 같은 항암치료약제, 항부정맥약제, 스타틴, 이뇨제 등의 약물 섭취

 

 


2. 신물이 올라올 때 개선 방법

1)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며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도록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 약물 치료 중, 복압을 증가시키는 운동이나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는 역도, 윗몸일으키기 등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가벼운 운동을 할 것을 추천합니다.

3) 잠들기 3시간 전부터 음식 섭취를 자제하며 위장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4) 탄산음료, 초콜릿, 커피, 밀가루 등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합니다.

5) 흡연과 음주를 줄이도록 합니다.

6)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습니다.

7) 쪼그려서 앉아 있는 습관을 고칩니다.
8) 포도, 딸기, 오렌지와 같이 신맛을 내고 산도가 높은 과일이나 주스는 되도록이면 삼가도록 합니다.

9)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꽉끼는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지 않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비만인 사람들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비만은 복압을 상승시켜서 횡격막에 기계적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식도 괄약근 이완을 촉진하거나 식도 열공 탈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체중을 줄이도록 해야합니다.
10) 브로콜리, 양배추, 콩 비지, 마, 무 등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