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항생제란?


항생제는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데에 사용되는 약물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또는 죽입니다. 1928년년 8월에 영국 의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이 발견한 페니실린이라는 항생물질이 인류의 첫 항생제 입니다.


2. 항생제 복용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우유
항생제는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퀴놀론계의 항생제와 먹으면 안되는데, 퀴놀론계 항생제는 목시플록사신, 시플록사신 등의 성분이 들어 있고 신장, 피부, 연조직, 위장관 등에 처방됩니다. 이때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에 우유의 칼슘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가 떨어집니다.
+ 퀴놀론의 부작용은 힘줄염, 혈소판 감소증, 빈혈, 안절부절, 불면증 등 신경감각계 및 근골rur계, 혈액학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치즈
치즈는 테트라사이클린계의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주로 중이염, 여드름과 같은 치료에 처방되며 약을 복용하면서 치즈를 먹으면 항생제의 흡수율이 떨어져서 약효가 떨어집니다.

또한, 치즈와 마찬가지인 우유,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을 함께 복용하면 안되고 알코올도 같이 섭취하면 안됩니다. 같이 섭취할 경우, 반감기가 감소돼서 약효 소실이 빨라지고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공복상태나 식후 1시간 전에 물 한잔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소시지
옥사졸리디논계 항생제는 소시지와 커피, 아보카도, 초콜릿과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이 항생제의 주요 성분은 리네졸리드가 소시지, 커피, 초콜릿 등의 티라민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함께 복용할 경우 혈압이 오를 수 있어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4) 오렌지 주스
산성을 띠는 음료와 함께 항생제를 먹으면 불안정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암피실린, 클록사실린, 에리스로마이신 등의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되며 함께 복용할 경우, 심하면 위험한 상황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제
항생제를 복용중인 사람이 종합비타민제를 먹으면 비타민제에 들어있는 미네랄이 항생제 흡수를 방해해서 약효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 머위, 고춧잎, 케일, 쑥 등 녹색잎 채소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함께 먹으면 약효를 떨어뜨리고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알코올
술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하면 구토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약물의 대사를 저해하여 약물 농도를 높이거나 독성물질을 만들어지게도 합니다. 특히, 타이레놀과 알코올이 만나면 간독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신 경우에는 2시간이 지난 후에 항생제를 복용하도록 해야합니다.
+ 항생제는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3. 항생제 내성이란?


병을 일으키고 있는 세균을 복용하고 있는 항생제가 더 이상 억제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주로 항생제의 남용으로 인해서 항생제의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항생제 내성 예방법 및 주의사항


1) 약 설명서 자세히 읽기
약국에서 구입한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설명서를 읽고 복용법과 일일 권장 복용량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의사와 약사와 상의
항생제에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항생제를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는 경우 마음대로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항생제는 사람에 따라서 부작용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는 질문을 해서 확실한 답을 듣고 복용합니다.

3) 올바른 항생제 복용
항생제는 처방받은 후 증상이 나아졌을 때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처방받은 기간을 지켜서 끝까지 복용해야 합니다.

4) 올바른 항생제 복용법
올바른 항생제 복용법 첫 번째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 후 복용해야합니다. 두 번째는 처방받은 기간동안 꾸준히 복용해야합니다. 중간중간 먹지 않거나 몰아서 먹는 일이 없어야 하며 처방해준데로 양과 시간을 정확히 지켜서 복용해야합니다. 세 번째는 다른사람과 약을 나누어 먹지 않습니다. 네 번째는 비슷한 증상이 생겼을 경우, 먹다가 남은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