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결막하 출혈이란?

결막하 출혈은 눈에 흰자위와 결막 사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합니다. 결막에 있는 혈관이 터지는 경우에 눈 흰자위와 눈꺼풀을 덮고 있는 막 아래에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결막 혈관은 손상을 받기가 쉬워 출혈의 원인이 되며 손상으로 인해 출혈이 생각보다 흔히 발생하고 주로 노인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눈의 실핏줄이 터지면 출혈로 인해서 눈자위에 붉게 충혈이 생기며 멍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합니다.


2.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1) 혈액순환 장애
눈에서 결막하 출혈이 일어나는 원인은 주로 혈액순환장애입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나 고지혈증 환자에게 자주 발생하며 피로까지 겹치게 되는 경우에 더 심하게 눈이 충혈됩니다. 보통 1주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고지혈증 환자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스트레스와 피로
눈에 결막하 출혈이 생기는 두 번째 이유는 과도한 업무와 더불어 피로 스트레스 축적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의 직장인들은 피로가 굉장히 누적되어 있으며 스트레스까지 받고 있어서 몸의 면역력이 낮은 사람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피로 반응들이 눈에 몰리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충혈이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3) 안구 건조증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많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안구 건조증때문입니다. 안구 건조나 결막염이 있는 경우에는 눈이 건조해서 결막이 보호를 받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의 실핏줄이 터져 충혈됩니다.


4) 외부충격
눈이 충혈되는 것은 눈에 있는 모세혈관들이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물체에 부딪히거나 작은 충격에 의해서도 모세혈관이 터질 수 있습니다. 특히, 강한 충격이 아니라 눈을 과하게 문지르거나 비비는 경우,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에 터질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어 눈에 안압이 높아지는 경우에도 터질 수 있습니다.

 

 


5) 결막염
급성 유형성 결막염에 걸리면 눈에 실핏줄이 터집니다. 눈을 덮고 있는 결막이 터지게 되어 경미한 출혈이 발생하고 그 혈액이 눈에 고이게 됩니다. 이때 심해지면 다른 질병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꼭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길 권장합니다.


6) 렌즈
렌즈를 너무 장시간 착용하거나 잘못 착용하는 경우, 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잠을 자는 경우에는 눈에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특히, 하드렌즈, 서클렌즈는 눈의 피로를 심하게 오게 하여 눈에 출혈이 많이 생깁니다. 또한, 장시간 착용하는 경우 눈이 쉽게 피로해져 심한 경우, 결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기타 이유
과음을 한 경우나 배변 시 배에 너무 힘을 주는 경우에 눈에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3. 대처방법

1) 충분한 휴식
눈이 충혈되는 이유는 결막에 혈액량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혈관이 두꺼워져서 생기는 증상이므로 적절한 냉온찜질을 해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스마트 폰이나 전자기기를 오래 보는 활동도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자기 전, 어두운 상태에서 핸드폰을 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물 마시기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체기능을 활발하게 하며 눈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하루에 1L이상의 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3) 눈 비비는 습관 없애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눈이 가렵거나 침침한 경우,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와 같은 행동은 눈에 모세현관에 자극 및 상처를 주게되므로 되도록이면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렌즈 착용 줄이기
렌즈는 안끼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어쩔 수 없이 착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적정 착용 시간에 맞춰 끼는 것이 좋습니다. 약 4~5시간 착용을 권장하며, 오래 착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중간에 한 번 벗은 후, 눈 마사지를 하고 다시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병원 방문
실핏줄이 자주 터지거나 위와 같은 증상이 반복될 경우,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