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정부, 지자체,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 서울시, 금융회사가 협력하여 만든 공동 QR 방식의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소비자가 카드로 결제하면 굳이 현금을 들고다닐 필요가 없고 포인트나 청구할인 등 다양한 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카드결제가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자는 카드를 받으면 VAN사 수수료와 카드사 수수료를 모두 부담해야합니다.

또한, 최근 정부가 최저임금을 인상하면서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커졌는데 이렇게 급격하게 늘어난 자영업자의 인건비 부담을 카드 수수료 인하를 통해서 보상해주자는 취지로 도입된 것이 제로페이입니다.


2. 제로페이의 원리

제로페이는 기존의 현금결제 서비스와 비슷하지만 QR 코드로 결제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로또 당첨여부를 확인할 때 QR 코드로 인증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이렇게 결제하면 중간의 카드사나 VAN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제로페이의 장점

1) 소상공인 가맹점에 이용금액의 30% 소득공제 혜택
일반 신용카드의 공제율은 15%, 체크카드는 최대 30%인데 이와 비교했을 때 제로페이의 소득공제가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서울대공원 동물원, 테마가든, 서울 식물원 온실주제원의 입장료, 서울시립과학관 관람료, 서울상상나라 입장료 30% 할인 등 공공시설의 이용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기타 혜택
서울시내 공영주차장 10% 할인, 전국가맹점에서 사용가능, 모바일 지역상품권 및 온누리 상품권 사용 가능 등


4. 제로페이 사용방법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매장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해서 결제하면 계좌에서 요금이 자동으로 이체됩니다. 즉, 체크카드처럼 통장에서 즉시 요금이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제로페이 사용법은 크게 2가지로 첫 번째는 앱을 실행하여 매장에 비치되어 있는 QR코드를 직접 촬영해서 결제할 수 있고 QR코드 리더기가 있는 매장은 직원에게 앱을 실행하여 스마트폰의 QR코드를 보여줘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카드사의 Pay앱에 들어가서 결제버튼을 누르면 QR스캔 버튼이 있습니다.

제로페이 앱의 종류
제로페이는 전용 앱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은행앱 또는 핀테크 앱을 설치하여 제로페이로 결제만 하면 됩니다.


+ 은행에는 국민은행, 뱅크페이, 경남은행, 기업은행, NH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SH수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케이뱅크, 광주은행이 있습니다.

+ 핀테크에는 네이버, 페이코, 하나멤버스, SSG PAY, 머니트리, 체크페이, 포스트페이, 핫플레이스, 모바일 티머니, 비플 제로페이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