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기는 암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4배 정도 발병률이 높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 많이 발생합니다.


2. 갑상선암의 원인

첫 번째는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기능 향진증이나 기능 저하증으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갑상선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지만 대부분은 경미하게 지나갑니다. 세 번째는 갑상선의 종양이며 대부분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고 갑상선에 혹이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갑상선암의 일부는 방사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갑상선암의 증상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 조금 진행이 된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 전면 중앙 부분에 혹이 만져지거나 음식을 삼킬 때 걸리는 느낌이 있거나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4.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

갑상선암 수술을 받으면 일반적으로 일주일 내로 3~4일 정도 입원을 하고 퇴원을 합니다. 입원 기간은 수술 상처 부위에 삽입되어 있는 배액관의 양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수술 후의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빠르게는 2일 정도 후에 퇴원할 수 있습니다.


퇴원 후 1주일 후에 외래를 방문하며 이때 수술 절제 부위의 상처를 보고 재점검합니다. 또한, 병기 확정을 진단받고 생검 결과 확인을 받은 후 2주 후부터는 수술 부위의 흉터를 없애기 위한 보조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3일 동안 기본적인 절차가 진행되며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회복기간에 들어서게 되고 수술 전처럼 일상생활을 하는데 돌아가는 시간은 대략 3개월이 소요됩니다.


5. 갑상선암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를 받는다면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물을 일정 기간 동안에 피해야 하고 1주일 정도는 수술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주일 후부터 샤워가 가능하며 수술 후 2주일 후부터는 탕에 들어가는 목욕도 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는 수술 2개월까지는 피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수영처럼 무리한 운동은 한 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갑상선 수술 후, 특별한 음식 제한은 없지만, 과도한 카페인이나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가사활동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가사를 하고 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6. 갑상선 수술 후 먹으면 좋은 음식

1) 해조류
갑상선의 원활한 회복과 제 기능을 위해서 요오드가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김 또는 미역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요오드 치료를 받고 있다면 요오드가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육류
육류에는 아연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의 원활한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아연 결핍이기 때문에 식단에 하루 300g 정도의 육류와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브로콜리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셀레늄 성분이 브로콜리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황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미용이나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그 외 권장식품
콩, 생선류, 잡곡류, 토마토, 파프리카, 키위, 버섯 등 색깔을 지닌 과일류 및 채소, 견과류 등



7. 식이요법의 필요성

갑상선암 환자의 경우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이 없으며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식사를 합니다. 보통 수술 전이나 후로 균형잡힌 식사를 유지하고 수술 후,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생으로 칼슘 수치가 떨어지거나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에만 요오드 섭취를 제한합니다.


요오드 식품은 천일염, 해조류(파래, 김, 미역, 다시마 등), 계란, 다시다, 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아몬드, 마요네즈, 해산물 및 어패류(생선, 굴, 멸치, 조개 등)이 있습니다. 


8. 갑상선암 식이요법

- 수술 전이나 후로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는 경우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 채소반찬으로 매 끼니마다 두 가지 이상 섭취합니다.
- 조미료와 양념은 적당히 사용하고 너무 짜거나 맵게 먹지 않습니다.
- 곡류, 유제품, 지방, 채소류, 어육류를 골고루 섭취합니다.
- 과일은 하루에 약 1~2회 섭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