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는지와,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냐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알려주는 어플을 깔아주셔도 그 양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를 기본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 같은 경우에는 굳이 어플을 깔지 않아도 핸드폰의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쉽게 사용자가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확인


그 과정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가장 먼저 설정 화면에 들어가 주신 다음 바로 상단에 위치한 '데이터 사용'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주시면 사용자가 한 달에 사용하는 LTE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조금만 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사용자가 어떤 어플에 혹은 어떤 활동에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지에 대한 것들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보니 내가 데이터를 사용한 사용량이 요금제보다 훨씬 많다면 굉장히 당황스러울 텐데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고자 데이터를 아껴 쓰거나 또는 절약하기 위해서 데이터 사용제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통신사에서도 사용자의 데이터에 사용량을 알려주면서 사용량의 50% , 사용 80%를 알려주는 경고용 알림을 주기도 하지만 이 방도는 직접적인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니라 경고의 목적이므로 알림을 바빠서 제대로 보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크게 도움을 주는 방안은 아닙니다.

 


직접적으로 제한을 두기 위해서는 '데이터 사용 제한'서비스를 두는 것이 좋은데요, '데이터 사용제한 서비스'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설정에 들어가주셔서 연결-데이터 사용-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순으로 선택지를 들어가 주세요 이 순서대로 화면을 이동을 해주시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두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주시면 다양한 항목들이 나타날 텐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데이터 경고'와 '사용한도'라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켜게 되면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데이터를 사용자가 설정한 한도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그 이상 사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막고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데이터 확인


이 항목을 터치해주시면 무작정 막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제한 한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시는 한도를 설정해주시면 사용제한이 완료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이 방법을 이용해서 데이터의 과도한 사용을 제한하면서 사용 중간중간에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면서 사용하시면 한 달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옛날처럼 전화 알이나 문자 알보다 데이터가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 방법에 대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할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 이상 데이터가 언제 끊길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확인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데이터 사용 제한 서비스'는 아이폰은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만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로 갤럭시를 중점으로 설명드렸지만 안드로이드 호완이 되고 있는 LG 또한 이 방법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라면 이 점을 꼭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