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들이 무분별한 인터넷 환경에 노출되는 것을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핸드폰 이용시간의 제한, 유해한 동영상·게임의 접속을 제한, 현재 위치 검색 등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자녀 핸드폰 관리어플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자녀 스마트폰 관리 by Mobile Fence
원격으로 자녀의 스마트폰 관리를 할 수 있는 이 어플은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 출시되어있는 자녀 핸드폰 관리어플들 중에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와 긍정적인 후기를 자랑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은 불건전하거나 유해한 어플의 접근을 제한하고 게임의 하루 이용시간을 부여하여 올바른 스마트폰 이용 습관을 바로잡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나이가 어린 자녀의 성인 유해 콘텐츠를 접하지 않고 안전하게 인터넷을 탐색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지정한 웹 사이트와 유해 DB안에 포함된 사이트에 자녀의 IP 접근을 통제합니다.

 

 

아이가 너무 늦은 저녁이나 공부시간에도 스마트폰을 하는 것이 걱정이라면 주중 요일별로 사용 가능 시간을 할당하여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어플은 스마트폰 자체의 기능을 제한하는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사건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위치추적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기능과 더불어 학교나 학원, 아이 친구들의 집, 동네 등 부모가 설정한 지역에 아이가 진입하거나 이탈하면 즉시 부모에게 알람을 보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 자체를 올바르게 개선하기 위해 자녀의 평균 휴대폰 사용 시간, 실행한 어플, 방문한 웹사이트, 전화 내역, 문자, 위치 파악을 종합한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2. Kroha 자녀보호
청소년기의 아이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연령대가 어린 자녀를 둔 사용자에게 알맞은 자녀 핸드폰 관리어플로, 위에서 소개한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은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만 출시되어 있는 반면 Kroha 자녀보호 어플은 아이폰 유저를 위한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모두에 출시되어 있어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어플은 자녀가 지정된 위치를 떠날 경우 알림을 받는 기능과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 차단 및 제한을 할 수 있는 기능은 여타 스마트폰 관리 어플들과 같지만 동영상 플랫폼인 YouTube에서 보는 유해 동영상을 차단하여 동영상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돋보입니다.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유튜브 활동이 유행하는 만큼 유튜브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면 아이들이 유해한 동영상에 노출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방문한 사이트의 주소를 시간대별로 볼 수 있어 직접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으며 불건전한 사이트의 기록이 확인되면 블랙리스트에 넣어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아져 있는 응용 프로그램들의 사용 시간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유해 어플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면 접근을 차단하여 게임 중독이나 유해한 환경의 노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각종 사건사고들이 뉴스에 노출되는 횟수가 잦아지며 자녀를 둔 많은 부모님들의 걱정이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미성년자로 아직은 변별력이 없는 아이들이 각종 사기, 범죄, 도박 등의 각종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기 십상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커뮤니케이션에 휴대폰을 이용한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보이스피싱이나 유해 웹 사이트, SNS 사칭 사기 등의 사이버 범죄는 더욱 성행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심각하게 다루는 사이버 범죄들로부터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 자녀 핸드폰 관리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유해한 환경을 제한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어플들은 굳이 아이의 휴대폰을 직접 조작하여 관리하지 않아도 원격으로 주관적인 유해 요소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의 자립심을 저해하지 않는 한에서 자녀의 스마트폰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휴대폰 관리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스마트폰 중독이 의심되는 경우나 유해 웹 사이트 차단을 원하는 경우 자신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도 있어 효율적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2가지의 스마트폰 관리 어플은 다운로드 과정에서 유료 결제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 이용 서비스에 따라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 두 가지를 포함한 모든 스마트폰 관리 어플이 그러하듯, 아이들을 유해한 온라인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감독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있어 자유가 속박당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에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주변과 소통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때문에 그러한 과정에 너무 개입하는 것은 오히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전한 인터넷 사용과 올바른 스마트폰 이용 습관을 길러주는 한에서 자녀의 스마트폰 관리 어플을 활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