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물번호(建物番號)는 일정한 지역 내에서 건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규칙에 따라 건물에 부여되는 번호로, 도로명 주소에 표기되게 됩니다. 즉 특정 위치의 건물에 부여된 건물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도로명 주소를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로명 주소와 건물번호를 알기 위해서는 도로명 주소 안내 시스템 홈페이지(https://www.juso.go.kr)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첨부한 링크를 타고 들어가도 되고 사용 중인 인터넷 플랫폼에 직접 검색하여 접속해도 문제없습니다.

 

가장 먼저 뜨는 화면에 번호를 찾고 싶은 건물 이름을 입력한 후 검색하면 해당 건물의 정확한 도로명 주소, 지번, 우편번호 등의 정보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의 가장 말단의 번호가 바로 건물번호이며 ~로, ~길 등 주소에 포함된 숫자는 건물번호가 아니기 때문에 혼란 없기를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찾고 싶은 좌표의 지번을 알고 있다면 따로 지번을 도로명 주소로 직접 전환하여 건물 번호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면 하단의 ^주소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지번과 기타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지번 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위 항목에서는 50건 이하의 지번을 한꺼번에 도로명 주소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작업이나 다수의 주소 변환이 불가피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전환에서 작성하게 되는 기타주소는 도로명 주소로 변환할 때 주소 내용이 바뀌는 대상으로 포함되지 않아 지번주소와 도로명 주소 형태가 동일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한 도로명 주소 안내 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지번을 도로명 주소로 변환하고 거주지역의 상세한 도로명 주소를 찾아볼 수 있는 것 외에도 지역별 도로명, 도로명 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도로명 주소 및 지번 주소를 검색한 후 우측의 ^추가정보 펼치기^ 버튼을 누르면 영문명과 관할 주민센터 정보, 상세건물명, 주소변동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문 주소명은 직구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외국에 우편 및 택배를 발송, 수신할 때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확인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물번호를 포함한 도로명 주소는 2014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새로운 주소 체계로, 도로에는 이름을 붙이고 주택·건물에는 도로를 따라 순차적으로 번호를 부여해 표기되게 됩니다. 이전의 지번 주소와 시·군·구 및 읍·면까지는 동일하지만 리·지번·아파트 이름은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하게 됩니다.

 

 

정부는 1996년부터 도입을 준비하여 2007년 도로명주소법을 제정·시행하고 기존 지번 주소와 병행사용하다 2014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정식으로 시행되기 이전부터 전국적으로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 설치 작업에 나서고 도로명 주소법을 제정·시행하는 등 전초작업이 이루어졌으나 사용률이 저조하여 아직도 많은 분들이 도로명 주소보다는 지번주소를 더 많이 알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아직까지 도로명주소에 익숙하지 않아 건물번호가 무엇이고 어떻게 찾는지 모르는 분들에게 본문에서 소개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